Celsus Library

OS09-0285
Ephesos 유적들 가운데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손꼽히는 셀수스 도서관은 전면이 원형그대로 남아있어 당시에는 얼마나 화려했을까를 상상해 볼 수 있다.
여러차례 많이 훼손되었으나 1970년 오스트리아 고고학 협회에서 복구를 시작했다.
높은 초석 위에 세워진 이 건축물은 넓은 계단을 통해 올라갈 수 있게 되어 있다.
셀수스 도서관은 서기 135년, C. Aquila에 의해 아시아 지역의 통치자였던 그의 아버지 셀수스 폴레마이아누스(Celsus Polemaeanus)를 기리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다. 이 도서관에는 세개의 문이 있고, 정면의 벽에는 4개의 여성상이 있는데 지혜(Sophia), 사색(Thought), 학문(Episteme), 미덕(Arete)을 상징한다.
여성상의 진품은  현재 비엔나 에페소 박물관에 있고 이곳에 세워져 있는 것은 진품을 그대로 본뜬 것이다. 셀수스의 무덤은 중앙 적소 아래 지하에 위치해있다.
도서관 터에 남겨져 있는 비문에 의하면 도서관을 지으라고 명한 C.Aquila는 이 건축물이 완성하기 전에 숨을 거두었고 이에 그의 후계자에 의해 건축은 계속되었다고 한다. Aquila는 도서관에 소장될 서적 구입비로 2만5천 디나르를 남겨두었다고 알려져 있다.

2009.10.16. Ephesos in Turkey

Comment write